MBTI 테스트가 알려주지 않는 진짜 내 모습

요즘 MBTI 질문 정말 많이 듣지 않나요? 이제는 유행을 넘어 첫 만남 공식 질문이자, 서로의 아이덴티티를 확인하는 가장 흔한 대화 토픽인 것 같아요. 그런데 여러분은 MBTI 유형이 진짜 ‘나’를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의 포스트는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했어요.

 

📺 글보다는 영상으로 보는 게 더 편하다면?



MBTI 얼마나 믿으시나요?

우리가 MBTI에 대해 이토록 자주 이야기하는 이유는 그 결과가 나를 설명해준다고 느끼는 부분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일 거예요. 그래서 같은 유형의 사람을 만났을 때, 자연스레 나와 비슷한 구석이 있을거라 생각하곤 하죠.💭

잘 아시겠지만, 같은 MBTI 유형이라고 해서 둘의 성격이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아요. 우리는 제각기 다른 존재들이니까요. 최근 세계 인구는 80억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 16가지 유형은 턱도 없이 부족하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누군가는 MBTI라는 주제를 즐길 수 없다고 말하기도 해요. 자신의 행동을 MBTI 유형으로 합리화시키거나, 해당 유형의 특징만 가지고 나라는 사람을 단정짓 듯 판단하는 게 싫어서요. 예를 들면 이런 경우죠.

 

나는 P 유형이라 원래 계획도 없고, 약속도 잘 안 지켜. (뻔뻔)
“너는 E니까 친구도 많고, 활발할 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

 

여러분은 어때요? MBTI로 나를 설명하는 일이 즐거운가요?

 

인간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존재🚶‍♂️


MBTI는 테스트 시기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하죠. 타고난 성향에서 시작하지만 현재 내가 어떤 환경에 처해있고, 마음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조금씩 다른 항목을 선택하게 되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MBTI 유형이 마치 그 사람의 변하지 않는 고유한 성격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누군가 정해놓은 생활 방식에 따라 움직이다보니,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성인이 되어 내 삶의 주도권이 생기고 나면 환경도, 생활 습관도, 만나는 사람도 능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어요. 이건 나의 성향과 성격을 바꿀 수 있다는 말과 같죠.🪄 물론, 스스로 변화하길 원한다면요!

 

왜 MBTI 테스트에 열광할까?


생각해보면 우리는 MBTI가 유행하기 전에도 여러 방식으로 인간 유형을 나누곤 했어요. 어린 시절 우리의 화두였던 혈액형별 성격 유형 기억하세요?🩸 이 역시 각자가 타고난 성향이 있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별자리(Astrology)로 보는 성격 유형도 마찬가지고요.🌟

이런 유형 나누기가 끊임없이 각광받는 이유는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싶다는 인간의 본질적 욕구가 크기 때문일 거예요. 또, 타인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고 싶은 욕구이기도 하고요.

한편으로는 나에 대해 설명할 때 스스로 도출해낸 결과가 아닌 외부의 전문성을 간편하게 빌리고 싶은 마음도 있을 거예요.📋 ‘나는 외향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보다 ‘나는 ENFP야.’라고 말하는 게 더 편리하고, 설득력 있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렇게 쉽고 빠르게 얻은 정보를 진짜 나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요?

 

어떤 존재가 될지는 스스로 결정💪

"Good things take time." 좋은 것들이 나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에요. 반면, MBTI 테스트는 어떤가요? 나를 알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대략… 15분 정도?⌚ 계속해서 진화하는 나라는 존재를 다 알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시간이죠.


위키드러버가 제안하는 ‘진짜 내 모습을 아는 방법’은 정말 깊게 파고 들어 생각해보는 거예요. ‘생각 엄청 하는데요?😲’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생각들은 걱정, 고민, 혹은 공상일 확률이 높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찾기 위해서는 온전히 집중할 시간도, 생각하는 근육도 필요해요.💪


현재 내 모습을 알았다면, 앞으로 어떤 존재가 될 것인지 또한 결정해볼 수 있겠죠. 앞서 말했듯 우리는 변화할 수 있는 존재이니까요. 이렇게 스스로 관찰하고 사유하는 시간은 분명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MBTI 테스트에 대한 위키드러버의 시각, 어떠셨나요? 오늘 포스트를 읽으면서 떠올린 생각과 고민을 편하게 댓글창에 남겨주세요! 

어떤 검사건 그저 재미로, 또는 나를 잘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는 건 좋아요! 다만 이건 하나의 방법에 불과하다는 걸, 우리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무궁무진한 존재라는 걸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다음 포스트를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위키드레터를 구독해 주세요. 글보다는 영상이 더 익숙하시다면, 유튜브 구독을 추천드려요! 

For your well-lived life!
위키드러버 X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