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문제들을 성장의 기회로 바꾸는 방법

 

끌어당김의 법칙 - Law of attraction

끌어당김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분명 들어본 적 있을 것 같아요. Like attracts like: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일들을,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은 좋지 않은 일들을 불러 일으킨다는 맥락의 이야기이죠. 2006년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베스트셀러 책이자 영화, <시크릿>에서 이야기되면서 센세이셔널한 화제와 관심을 모아왔어요.

많은 사람들은 끌어당김의 법칙을 직접 적용해 본 경험담을 나누며, 이 법칙의 사실 여부에 대한 많은 논쟁을 벌여왔어요. 어떤 사람들은 이 법칙이 자신의 인생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는 한편, 또 어떤 사람들은 아무런 효과도 보지 못했다며 불평 거짓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저도 이 법칙을 따라보고, 경험해 본 바가 있어요! 직접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하지는 못했었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에서 말씀 드렸었죠.🤭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저는 조금 다른 관점을 갖고 있어요. 우주에는 100가지 이상의 법칙이 있고, 끌어당김의 법칙은 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때문에 끌어당김의 법칙 하나만으로 자신의 삶을 완전히 이해하려 하는 것은 다소 제한적일 수 있어요. 진정 우리의 삶과 세상을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다른 우주의 법칙도 함께 이해하는 게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 중 우리가 살면서 만나게 되는 인생의 여러 문제들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법칙이 하나 있는데요. 지금부터 소개할, ‘상대성의 법칙’이에요.

 

상대성의 법칙 - Law of Relativity 

상대성의 법칙’은 우리의 인생에는 언제나 문제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문제없는 삶이란 없다는 거죠. 다만, 특정 문제가 야기하는 어려움의 정도는 우리의 태도와 관점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설명해요. 분명 똑같은 상황에 처했는데도, 이를 가볍게 넘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세상이 무너질 듯 힘들고 우울해지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이러한 차이가 우리의 마음가짐과 관점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의미랍니다.

smiling face and angry face

 

이 말을 다시 생각해보면, 우리가 ‘왜 내 인생은 늘 문제로 가득하지?’라며 낙담하고 분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사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모두의 인생이 문제로 가득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우리는 살면서 문제적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무조건 좌절하기 보다는 다른 관점과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어요.👀

 

문제를 마주하는 우리의 태도

📍첫째, 우리는 문제적 상황에 대해 최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가지려 노력해야 해요. 낙담과 분노 대신, 당면한 상황의 희망적인 면을 발견하고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하는 것이죠. ‘결국 좋은 방향으로 해결될거야,’ ‘지금 이러한 상황이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지도 몰라,’ 하면서 말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당장 한 시간 뒤에 발표가 있는데 발표 자료를 저장해놓은 USB를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린 거예요! 확실히 엄청난 문제네요.🤧 이런 상황에서 A는 스스로에게 분노하고 좌절한 반면, B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려고 마인드 컨트롤에 집중했어요. 이후 그 USB를 찾았을지 찾지 못했을지는 모르겠지만, 하나는 확실하죠. 발표를 하는 내내 A는 자신과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떨치지 못한 채 악화된 컨디션으로 임하게 되었을 거에요. 반면 B는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상황에 준비할 수 있었을 거고요! 

상대성의 법칙은 나의 태도에 따라 문제의 어려움과 심각성에 차이가 생긴다고 설명했죠. 즉 우리가 상황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잃지 않는다면, 문제가 비교적 쉽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에요.🕺 결과적으로 A와 B 중 누가 더 발표를 잘 했는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그 상황이 B에게 덜 어렵게, 덜 힘들게 다가왔을 것이라고는 추측할 수 있어요. 어차피 평생 끊이지 않을 문제라면, B처럼 조금 더 밝고 긍정적으로 접근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러버님의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 말이에요!

 

90초 Rule!

물론, 당장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곧바로 ‘결국엔 잘 될 거야~’하는 낙관적인 마음을 갖는 건 말처럼 쉽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에겐 노력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곧바로 비관적인 언어적 표현을 하거나 부정적인 마음을 갖지 않고 딱 *90초만!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을 갖는 연습이요.💭 

조금의 인내심을 투자하면 어두운 감정의 늪에 빠지지 않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이를 의식적으로 수 차례 연습하다 보면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갖는 습관이 생기게 될 것이고, 점차 문제가 쉽게 다가오게 될 거에요!

(*왜 하필 90초냐고 물으신다면… 💡하버드 대학교의 Jull Bolte Taylor 교수에 의하면, 새로운 정보나 사건이 우리에게 전달될 때 이를 프로세싱, 처리하면서 처음 30~90초 동안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크다고 해요. 다시 말해, 대부분의 뇌와 신경 생리학적 화학 반응은 90초 안에 가라앉는다는 해요! 그래서 어떤 상황이 생겼을 때 - 특히 스트레스 받는 상황 -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90초 동안 깊은 호흡을 하거나, 특정 공간에서 나가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스트레칭 등의 신체활동을 하면 마음의 평온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worrying face of a student

 

📍둘째, 우리는 문제 속에서 배울 점을 찾으려 노력하는 태도를 가져야 해요. 현재의 상황을 빨리 무마해버리고 외면하려는 마음보다는, 다시 한 번 들여다보며 분석해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그렇게 한다면 문제 안에 꼭꼭 숨어 있던 레슨을 찾아내고 이를 성장의 계기로 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발전을 마다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D

정말로 모든 일에는 교훈이 숨어 있죠! 우리는 이 교훈을 더 많이 찾아내고 습득하길 원하고요.😎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라고 했는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인생은 수많은 기회의 연속이기도 한 것이에요. 우리의 위대한 삶이 던져주는 여러 문제 속에서 교훈을 얻어 습득하고, 스스로를 레벨업시키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삶,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경험들이 분명 유의미한 성장의 기회가 될거예요! 

만약 우리가 문제 속의 교훈을 적절히 배우지 못한다면, 이후에도 비슷한 부류의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있어요. 제가 영상에서 예시를 들며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말이에요. 그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한 번쯤 돌이켜 보며 보완하려 노력하는 게 필요하겠죠.🤟

 

studying hands

 

To Sum Up,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긍정적 마인드를 유지하려 노력하기, 그리고 그 속의 중요한 교훈을 놓치지 않고 배우려 하기. 이 두 가지의 태도를 유지한다면, 어떤 문제에도 더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러버님이 될 수 있을 거에요.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죠? 상대성의 법칙이 설명하는 대로 우리의 삶에는 항상 문제가 존재한다면, 조금 더 나은 방식으로 상황을 극복하고 성장해 보자고요.💪 

계속해서 러버님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와 흥미로운 글로 찾아뵐게요! 상대성의 법칙 외에도 우리의 삶을 설명해주는 이야기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글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경험담, 관련된 고민 등을 자유롭게 댓글창에 남겨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우리는 러버님들과의 소통을 늘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언제든 편하게 찾아와 주세요.🥰 함께 웰니스와 컨셔스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더 깊고 재미있는 논의 이어나가 보자구요! 아 참, 우리와의 소통은 유튜브인스타그램에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답니다.👀

 

For your well-lived life!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상대성의 법칙이 여러분의 문제 해결에 큰 힘이 되어주었으면 좋겠네요:) 보다 편안한 마음, 행복한 삶을 위하여!🥂 아래 영상을 통해서도 이 글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