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문제들이 우리에게 남기는 것들

극성의 법칙 - Law of Polarity

오늘 하루도 무탈하게 보내고 계시나요? 아니면 혹시 예상치 못한 문제를 마주해 힘들어하고 계시진 않나요?!😶

누가 그랬죠, 우리의 삶은 정말 기쁨과 슬픔의 연속이라고요. 뭔가 일이 잘 풀린다 싶으면 어김없이 문제가 터지고, 기쁜 일이 생기면 머지않아 슬픈 일이 생길 때가 많으니까요.😂 사실 인생에서 우리가 미리 살펴서 대처할 수 있는 문제보다 그렇지 않은 문제들이 더 많으니, 문제를 예방하는 것보다는 이미 일어난 문제에 잘 대처해 이를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할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삶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 우주의 법칙 중 하나인 극성의 법칙(Law of Polarity)을 체화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극성의 법칙이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상황들이나 감정들을 경험함으로써, 반대로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이 더 명확해진다는 법칙이에요.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가 사는 우주의 모든 것들에는 양극의 성질들이 있어요.🌎 자석의 한쪽에 N극, 다른 한쪽에 S극이 있는 것처럼 해가 떴으면 해가 지는 저녁이 찾아오고, 빛이 있으니 어둠도 존재하고, 좋은 일이 있으면 힘든 일도 생기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중 저녁, 어둠, 힘든 일 등 자신이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상황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곤 합니다.

 

하.지.만! 극성의 법칙은 모든 것들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에 어둡고, 부정적인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그와 반대되는 우리가 원하는 것들이 더욱 빛난다고 말해요. 왜, 우리 막 어두운 터널을 지나왔을 때 그 터널 끝에 우리를 반기는 눈부신 햇살이 더 아름다워 보이고, 추위에 떨다가 따뜻한 차 한 잔 마셨을 때 평소보다 백 배는 더 향긋하게 느껴지잖아요.🎶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지 않는 일, 어려운 일을 겪어봐야 내가 진정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게 되고, 실제로 원하는 일이 일어났을 때 이전보다 훨씬 더 감사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여기서 잠깐!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는 일이 왜 중요하냐고요?😶 

잠시 우주가 산타 할아버지라고 생각해 볼게요. 그 산타 할아버지가 우리에게 최고의 선물을 주려고 하는데, 우리가 그에게 뭘 받고 싶은지도 말해주지 못하면 아무리 산타라도 우리에게 선물을 주기 어렵겠죠?! 또는 아무리 귀한 선물을 받았어도 그게 귀한 선물인지 모를 수 있어요.

이처럼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삶의 퀄리티, 감정, 원하는 관계의 모습 등을 스스로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만 좋은 기회가 있을 때 이를 붙잡을 수도 있고, 매일을 뚜렷한 목표 의식 아래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어요. 그래서 극성의 법칙을 깨닫는 순간부터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인생의 문제들이 우주가 준 특별한 선물처럼 느껴지게 되죠.👍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집중력

"We are only limited by weakness of attention and poverty of imagination." 

- Bob Proctor

 극성의 법칙을 조금 더 살펴보면, 우리 삶의 문제들은 우리의 집중력 중 하나를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건 바로 내가 원하는 일, 나를 기쁘게 하는 일 등 긍정적인 상황에 대한 집중력✨이에요! 

우리 몸에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히 헬스장에 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집중력을 갖기 위해서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죠. 어떤 일을 한두 번 해본다고 해서 그 다음부터 바로 몰입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이와 같이 인생의 어려움도 겪으면 겪을수록 그와는 반대되는 성공, 행복, 기쁨의 상황들에 집중하는 능력이 훨씬 커져요. 어려운 상황은 우리가 그와 반대되는 긍정적인 상황을 더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의지와 소망을 키우는 연습을 하게 해주거든요. 한마디로 우리를 마냥 괴롭히는 줄 알았던 인생의 문제들이 오히려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집중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줬던 거죠!😗

여기서 하나 덧붙이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을 알고 싶을 때 반대로 ‘내가 원하지 않는 것들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해 보는 것도 원하는 것을 찾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 볼게요. 그동안 만났던 애인이 나를 많이 힘들게 했었다고 해봐요.(다들 한 번쯤 그런 경험 있죠?😂) 가끔은 ‘남자(또는 여자)는 다 XXX야!’ 라고 외치기도 하면서 마음 아프게 헤어진 경험이 몇 번 있는 거죠. 그런 경험을 겪으며 왜 이 관계가 나를 힘들게 하는 건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이상적인 관계의 모습은 어떤 건지, 어떤 퀄리티들이 나에게 중요한지(이전에는 외모를 따졌다면...ㅎㅎ)에 대해 스스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인 덕분에 지금 너무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연인이 생겼다면, 그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전 연인들과의 경험이 아직도 나에게 문제로 다가올까요? 아니면 우주가 나에게 주는 선물과 같은 성장 단계들로 느껴질까요?!

 

 

The best version of myself

“Life is always happening FOR US, not to us.” 

 삶은 우리에게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를 위해' 일어난다. 

- Tony Robbins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미국의 심리학자 토니 로빈스가 한 말인데요, 살면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별다른 이유 없이 일어나는 게 아니라, 언제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찬가지로 극성의 법칙 또한 삶의 문제들이 알고 보면 '우주가 우리를 다음 단계로 성장시키기 위해 만들어낸 과정'이라고 이야기해요. 힘든 순간은 우리가 기쁨과 감사의 마음을 알게 하고, 스스로 어떤 삶을 원하는지 뚜렷하게 보여주어 그 삶을 향해 전진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니까요. 

 

앞으로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아 왜 내 인생은 이렇게 고되지?”라고 생각하며 힘들어하기보다는 그 어려움을 통해 더 성장하고 강해지고 지혜로워질 내 모습, “The best version of myself”를 생각하며 힘내보는 건 어떨까요?! 이 모든 게 내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주가 만든 신성한 계획이라고 믿어보는 거죠.🪐 그러면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지혜롭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실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오늘의 숙제📝

글을 마무리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숙제를 하나 드려볼게요.😋 바로 ‘문제가 생겼을 때 성장 리스트 작성해보기’예요! 문제를 통해 내가 얻을 수 있을 만한 교훈이나 성장의 포인트들을 차분히 노트에 적어보세요. 처음에는 이런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게 힘들 수 있지만 조금 인내심을 갖고 스스로를 들여다보면 분명 ‘아하!’하는 깨달음의 순간이 올 거예요. 그 깨달음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성장 리스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리스트를 떠올리시면서 문제를 잘 극복해 내신다면 후에 그 문제, 혹은 트리거가 스스로에게 얼마나 큰 선물이었는지 깨달으실 거라고 감히 장담합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을까요? 앞으로도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다양한 이야기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이야기들도 살펴보실 수 있답니다!

이 글을 읽고 떠오르시는 생각이나 경험담, 혹은 관련된 고민 등을 자유롭게 아래 댓글창에 남겨주시면 정성껏 답변 드릴게요. 러버들의 소중한 의견이 이 글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거예요!💚

 

For your well-lived life!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인생의 문제들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서도 이 글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